노회연합수련회 ‘Gather’ 중간 보고
January 16, 2025
“목사로서 저는 때때로 얼마나 바쁜가, 얼마나 많은 일을 하는가로 제 효용성(어쩌면 저의 ‘가치’)을 평가해 왔습니다. 여기서(Gather 모임에서) 며칠 동안 말씀을 묵상하고, 대화하고, 경청하며, 하나님께서 제게 명확히 깨닫게 해 주신 것이 있습니다. 제 주변에서 하나님이 하고 계신 일, 그리고 사람들 가운데, 사람들을 통해 하고 계신 일을 발견하고 동참하기 위해서는 ‘바쁨’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보스톤에서 열린 Gather에 참석한 한 목회자가 전한 이 소감은 지금까지 Gather가 CRC 교단 사람들에게 미친 영향을 잘 보여주는 훌륭한 예이다.
Gather는 북미주 전역에 있는 CRC 사람들을 한자리에 모아 교제와 격려, 그리고 갱신을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2024년 4월에 시작되었다. 이는 2023년 총회가 사무총장실에 교단의 “교인 감소 추세를 멈추고 반전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라는 지시를 수행하기 위해 계획된 행사이다.
재커리 킹 사무총장은 “Gather 행사는 CRC 교회들의 갱신을 격려하고 돕기 위한 첫걸음”이라고 말하며 이렇게 전했다. “CRC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통해 일하고 계시며, 우리 미래를 위한 비전과 계획이 있으십니다. Gather는 하나님께서 하고 계신 일을 나누고, 우리가 그분의 사역에 어떻게 동참할 수 있을지 모범 사례를 나누기 위한 시도입니다.”
각 Gather 행사에는 다섯 개의 노회가 초청되며, 노회당 최대 15명의 대표를 파견할 수 있다. 이들은 이틀 동안 기도와 예배, 말씀 묵상, 분별의 시간을 갖는다. 대표로 참석할 수 있는 사람은 목회자, 장로, 집사 등 직분자뿐 아니라, 활발히 교회 사역에 참여하거나 교회 갱신에 관심이 있는 일반 성도들도 참석 가능하다. 각 행사에서 나눈 이야기와 주요 배움들은 기록되며, 이를 바탕으로 종합 보고서를 작성해 2025 총회에서 발표 후 교단 전체와 공유될 예정이다.
총 10번의 Gather 행사가 계획된 가운데, 2024년을 마감하며 절반의 행사가 이미 마무리 되었다. 지금까지 다음의 노회들이 미니애폴리스, 밴쿠버, 캘거리, 보스톤, 나이아가라 폭포에서 열린 Gather 중 한 곳에 참석했다: Alberta North, Alberta South/Saskatchewan, Atlantic Northeast, B.C. North-West, B.C. South-East, Central California, Columbia, Eastern Canada, Georgetown, Grand Rapids North, Greater Los Angeles, Hackensack, Heartland, Holland, Huron, Iakota, Kalamazoo, Ko-Am, Lake Erie, Lake Superior, Muskegon, Niagara, North Cascades, Pacific Northwest, Quinte.
Gather 모임을 총괄하고 있는 일레인 메이 목사는 “2024년에 열린 다섯 번의 Gather 모임에 300명 이상이 참석”했다고 전했다. “참석자분들은 목회자, 장로, 집사, 그리고 일반 교인들이었습니다. 20대도 있었고 80대도 있었습니다. 참가하신 남성과 여성 한 분 한 분은 모두 하나님께서 각자의 지역 상황 가운데 일하고 계신 독특한 스토리를 가지고 오셨습니다.
대부분의 Gather가 하나님의 일하심에 대한 긍정적인 스토리에 초점을 맞춘 한편, 이 모임을 계획한 리더들은 많은 교회들과 교인들이 CRC 교단에 대해 복잡한 심경이고, 일부는 떠날 생각을 한다는 걸 인지하고 있다며 메이 목사는 이렇게 설명했다.
“많은 분들이 Gather에 의문과 애통, 불신을 품은채 오신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저희는 대충 얼버무리고 넘어가거나 그게 대수롭지 않다고 말하고 싶지 않습니다. 사실 엠마오 도상의 스토리는 예수님께서 우리 교회 가운데 하고 계신 일에 우리의 시선을 돌리게 하시며, 우리의 실망에 대해 말하도록 우리를 초대합니다. 거기에는 우리가 기뻐할 수 있는 일들이 많이 있고, 서로에게서 배울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행사 전후로 참가자들에게 배포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Gather 모임을 떠나며 희망, 기대감, 열정이 생겼고, 회의감, 불안감, 상실감은 감소했다고 한다. 참가자들은 또한 자신의 교회를 변화로 이끌기 위한 자신의 능력과 재능에 더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고 밝혔다. 더불어, 교회의 미래와 CRC 교단 전체의 미래에 더 낙관적인 태도를 보였다.
그 예로 밴쿠버 Gather의 한 참석자는, CRC가 화합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교회들이 불안해 한다는 것을 알고 왔고, 교회들이 탈퇴할까봐 염려했다고 한다.
“이 주제가 마치 다가오는 폭풍처럼 CRC 위에 드리워져 있지만, 하나님께서는 여전히 각 CRC 교회들과 함께 일하고 계시다는 것이 벽에 붙은 모든 카드들에서 증명되었습니다. 저희 교회를 포함하여 개 교회 차원에서 하나님께서 어떻게 일하고 계신지에 대한 이야기를 보고 듣는 것만으로도 기쁨으로 제 가슴이 뛰었습니다. 만약 이것이 Gather가 추구했던 결과라면 대성공이었고 저 개인적으로도 많은 유익을 얻었습니다.”
캘거리 Gather 참석자는 또한 이렇게 말했다.
“Gather는 제가 마음 편히 나누고, 듣고, 함께 탐구하며 주어진 말씀을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이었습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교회를 통해 하고 계신 일들에 대해 제 눈이 열리게 해줬습니다. 저는 잘 되지 않는 부분과 카운실 회의에서 감도는 긴장감에만 너무 집중한 나머지, 하나님께서 우리 교회 안에서 역사하시는 놀라운 방식들을 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참석자들은 또한 북미의 다른 지역에서 온 CRC 사람들과 교제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한다. Gather에서 참석자들은 노회와 연령, 성별, 배경을 아우르는 소그룹으로 나뉘어 활동한다. 15명의 노회원들이 함께 왔지만, 대부분 이러한 그룹 안에서 시간을 보내며 새로운 우정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미니애폴리스 Gather에 참석한 한 참가자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제가 Gather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 된, 포용적이고도 다양한 형제자매들과 함께 할 수 있었던 거예요. 우리는 서로 몇 년간 알고 지낸 것처럼 빠르게 유대감을 형성했는데,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가족에 속한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에 대한 진정한 증거가 아닐까 합니다.”
각 행사의 마지막에는 참가자들이 자신이 들은 내용을 되돌아보며, 하나님께서 CRC 안에서 그리고 CRC를 통해 어떤 일을 하고 계시는지에 대해 함께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다음은 그 중 일부이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세대 간 사역intergenerational ministry을 통해 우리 청소년들의 믿음을 새롭게 하신다고 믿습니다."
"하나님께서 모든 민족의 제자를 삼고 계십니다 – 우리가 초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사람들이 우리 교회에 오고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복음 중심의 전도에 대한 열정을 새롭게 하고 계신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서로를 받아들이고, 포용하며, 돌보는 법을 가르치심으로써 그의 백성을 하나로 연합시키고 계신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평범한 방법을 통해 비범한 일을 행하고 계신다고 믿습니다."
남은 다섯 번의 Gather 행사는 2025년 상반기에 올랜도, 샌디에고, 휴스턴, 시카고, 디모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참가를 원하는 CRC 회원들은 crcna.org/Gather에서 자신이 속한 노회의 행사를 확인하고, 해당 노회의 서기나 gather@crcna.org로 연락 바란다. 마지막 행사인 디모인에서 열릴 Gather에는 소속 노회 지정 날짜에 참석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몇 자리가 추가로 제공될 예정이다.
Kristen deRoo VanderBerg
CRC Communication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