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이민정책에 대한 기도 및 행동 촉구

February 11, 2025


최근 몇 달 동안 이민 문제가 미국에서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캐나다에서도 그 정도는 덜하지만 비슷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두 나라의 많은 CRC 교회들은 역사적으로 이민자들로 구성되어 왔으며, 현재도 계속해서 이민자 공동체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우리 형제자매들 중 일부가 최근 CRC 리더들에게 일상이 두렵다고 토로했습니다. 거리 전도 일정이 취소되고, 부부가 함께 교회에 가는 것조차 위험하다고 판단했으며, 베네수엘라 등에서 온 이민자들을 위한 인도주의적 가석방이 중단되면서, 일부 교회 개척자들이 추방 위기에 놓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가운데 일부는 합법적인 체류 신분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종적 이유로 비인도적인 대우를 받았으며, 점점 강화되는 단속과 구속, 그리고 추방의 위험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사무총장실은 이민과 이주에 관한 우리 교단의 입장을 다시 한번 알리며(이민과 난민), 모든 CRC 교회와 성도들이 하나되어 기도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기도제목을 나눕니다.  


우리는 모두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로 그의 택한 백성에 접붙여졌습니다(롬 9:6-29; 11:17-21). 하나님께서 베푸신 이 사랑과 환대를 우리 나라들과 공동체들 가운데 거하는 이민자, 난민, 이주민에게도 베풀도록 우리를 부르셨음을 믿습니다. 우리 주 하나님께서는 고아와 과부, 그리고 이민자를 사랑하시며 보호하십니다(신 10:17-20). 


우리는 그리스도의 교회가 모든 인종으로 구성된다는 것(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54문답)을 알고 있으며 교회는 “어느 한 장소나 사람들에게 제한되거나, 매이거나, 구속되지 아니하고, 온 세상에 퍼져서 존재”(벨직신앙고백, 제27항)함을 고백합니다. 또한,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이 함께 그리스도의 보좌 앞에서 예배드릴 그날을 고대합니다(계 7:9). 


그러므로 CRC 교회들은 우리 공동체 안에 있는 이민자와 난민, 이주민을 환영하고, 사랑하며, 포용할 것을 권장하는 바입니다. 또한, 포괄적인 이민 개혁을 지지하고, 이민자들이 합법적인 지위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며, 신분 문제로 구금된 이들이 존엄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옹호해야 합니다(2010 총회회의록, pp. 875-79 참조).*


또한 CRC 교단은 정부가 국경과 이민 절차를 규제하고 관리할 의무가 있음을 인정하며, 이를 수행할 때 모든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고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존재로 대우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우리 교회들은 변화의 필요성을 옹호하는 동시에, 국가, 주, 지방 정부 및 기타 행정 기관의 지도자들을 존중하며, 그들을 위해 기도하고 격려하도록 부름받았습니다(2010 총회회의록, pp. 878-79 참조).  



이를 위해 함께 기도합시다! 


거룩하신 주님, 

모든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으로부터 사람들을 불러내시어, 모든 세대와 모든 곳에서 하나의 거룩한 공회를 이루게 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아브람에게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사는 도시나 주, 나라를 떠나라는 의미일지라도, 가라고 이르신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할 수 있도록 우리를 도와주옵소서. 


하나님께서 야곱을 가나안에서 애굽으로 인도하셨고, 그곳에서 요셉을 통해 큰 기근 가운데 당신의 백성을 먹이셨습니다. 주 예수님, 우리가 낯선 땅에 있든 익숙한 땅에 있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소서. 


주님께서는 능력의 손과 펴신 팔로 애굽에서 종살이 하던 당신의 백성을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인도하셨습니다. 주님, 죄와 사탄에 매였던 우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구원받은 은혜를 늘 기억하게 하옵소서.  


과부이자 이방 여인이었던 룻의 신실함을 통해 왕의 계보를 세우시고, 마침내 예수님을 탄생하게 하셨습니다. 주님께서 인도하는 곳에 저희도 가고, 주님께서 머무르시는 곳에 저희도 머물겠습니다. 한때 주님의 백성이 아니었던 우리를 주의 백성으로 삼으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죄로 인해 이방 나라로 흩으셨을 때, 주님께서는 그 도성의 번영을 위해 기도하라고 명하셨습니다. 우리에게 공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주와 동행하도록 부르신 하나님, 그렇게 살지 못한 우리의 죄를 용서하옵소서. 다시 주님의 기쁨되기 원합니다.   


동방박사들을 인도 하사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목격하게 하시고, 헤롯 왕의 폭정을 피해 그들을 애굽으로 피신시키신 것처럼, 주님, 전쟁과 기근, 범죄, 자연재해, 박해로 인해 고통받으며 떠도는 이들을 구원하여 주옵소서. 그들이 주님께 부르짖고 있습니다. 


가나안 여인과 로마 백부장의 믿음을 당신의 백성인 이스라엘 가운데서는 본 적 없는 믿음이라 칭찬하신 주님, 그들처럼 우리 중 많은 이들도 참 가지에 접붙여진 야생 올리브 나무, 이방인입니다. 주님, 우리를 당신 곁으로 이끌어 주옵소서. 


주님께서 성령으로 선지자들과 사도들을 땅끝까지 보내시고 모든 나라에 복음을 전하게 하신 것처럼, 이제 다시 모든 나라에서 선지자와 사도들을 우리에게 보내 주시어, 우리가 그들을 영접하고 주님의 변함없는 복음을 새롭게 듣게 하여 주옵소서. 


주 하나님, 우리가 새 하늘과 새 땅을 기다리며, 주님의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기를 간절히 사모합니다. 두려워하는 이들에게 주님의 평강을, 상처 입은 이들에게 주님의 사랑을, 깨어진 이들에게 주님의 복음을 전하게 하옵소서. 


주님의 교회를 통해 우리 커뮤니티와 나라를 치유하여 주옵소서. 위정자들에게 지혜를 주시고, 우리의 입술에 말씀을 더하사 소외되어 목소리를 낼 수 없는 이들을 위해 말하고 도울 수 있게 하옵소서.  


주님께서 우리 눈에 눈물을 닦아주실 새 예루살렘이 임하는 그날을 고대하며 다시 오실 하나님의 아들을 기다리는 우리에게 소망을 주옵소서. 


아멘


Note: Thrive 교회사역부, World Renew 국제구제부, 캐나다 Center for Public Dialogue에는 이 분야에 도움이 필요한 교회들을 도울 수 있는 자원이 있습니다. 참고: 이민자 가이드: 교회와 사역자를 위한 안내서


CRC Communications





Comments


Recent Posts

© 2025 Christian Reformed Church in North America, CRC Communications & Korean Ministry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