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치 못한 변화
An Unexpected Turn
August 5, 2020
중앙 아메리카에 있는 교단 선교부 Resonate Global Mission Cohort 동료들은 코로나19에 대응하여 새로운 기획을 시작했다.
Resonate 이니셔티브 Cohort는 청년들이 자신의 부르심을 탐구하고 일반 대중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역을 하며 영적으로 성장하는 기회이다. 1월 초, 청년 7명이 Resonate 사역 파트너들과 함께 중앙아메리카에 있는 국가들을 섬기기 위해 도착했다. 그러나 불과 몇 달 후 팬데믹으로 제한이 생겼고 1년 동안의 계획에 예상치 못한 변화를 가져왔다.
동료라 불리우는 참가자들은 바쁜 하루를 보내며 영어를 가르치고, 자폐아들에게 미술과 음악 치료를 하고, 트라우마 회복 그룹을 인도하도록 훈련시키는 등 각자에게 주어진 책임들을 감당하며 그들을 초대한 가정에 머물렀다. 몇몇 동료들은 온라인으로 사역을 할 수 있었지만, 여전히 알아가고 있는 중인 그 나라와 문화 속에서 많은 시간과 불확실함이 온전히 그들의 몫으로 남겨졌다.
Resonate은 그 지역에 있는 동료들과 다른 봉사자들에게 집으로 돌아가는 옵션을 제시했지만, 7명 중 6명의 동료들은 그들을 호스트한 국가에 머물기로 결정했다.
“하나님께서 올해 이곳에 저를 부르셨고 무슨 일이 일어날지 하나님은 알고 계신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고 느꼈어요.” 코호트 동료로 니카라과 느헤미야 센터에서 섬기고 있는 Adrian Faber가 말했다. “만일 하나님이 이곳으로 저를 부르셨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 거라구요... 그 때 저는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확신이 있었어요.”
몇 주 동안 화상으로 함께 조정하고 기도한 후, 동료들은 그들 커뮤니티에서 본 많은 필요들에 응답하고 싶었다. 브레인스토밍 시간을 갖은 후, Cohort는 코로나19 기간 동안 성경 공부, 자기관리 워크샵, 과외 교습, 집에만 있어야 하는 노인들을 위한 단체 통화와 같은 커뮤니티를 돕는 새로운 일들을 주도했다.
새로운 이니셔티브를 시작
볼리비아와 코스타리카, 엘살바도르에 있는 코호트 커넥션을 이용해 Faber는 청소년들의 성경공부와 워크샵을 인도하고 있다. 첫 주는 볼리비아 그룹과 만나기로 계획했다.
“아무것도 예상할 수 없었어요… zoom으로 화상 통화를 하는데 참가자가 50명이 넘었어요.” Faber이 말했다. “배움을 위한 듣기라는 주제로 한 주를 인도했습니다. 우리 주변 사람들의 말을 어떻게 들어야 하는지, 그리고 자기 자신과 하나님의 음성을 어떻게 듣는지 이야기 했는데, 아주 좋았습니다. 사람들이 정말 대단한 질문들을 갖고 있어요.”
Faber은 성경공부와 워크샵은 사람들이 말씀 속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할 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외롭고 고립됐다고 느끼는 이 시기에 관계를 형성해 주는 좋은 기회가 된다고 말했다.
Juliana Choque는 코스타리카에서 교습 이니셔티브 인도를 돕고 있다. Choque는 볼리비아에서 온 Cohort의 첫 동료로서, 코스타리카에서 Resonate 파트너인 Casa Adobe를 함께 섬기고 있다. COVID-19 이전, Choque는 Casa Adobe를 비롯한 다른 여러 로컬 기관에서 영어 수업을 가르쳤다. 아직 수업 중 몇 개는 온라인으로 가르칠 수 있고, 현재 Casa Adobe와 엘살바도르 시골의 다른 학교에서 과외 교습을 조직하는 것을 돕고 있다.
“볼리비아, 미국에서 온 다인종 과외교사 그룹인 동시에 그들의 학위와 전문분야로 다양성 있는 그룹입니다.” 중앙아메리카에서 Cohort 를 이끌고 있는 Resonate 선교사 Rachel Beveridge가 말했다.
이런 프로젝트들이 막 신생되었고, Beveridge와 동료들은 어떤 것에 열매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함께 새 프로젝트를 위해 일하는 것은 이 위기 속에서 Cohort를 위한 독특한 기회이다.
영적 성장
그러나 Cohort는 동료들을 섬기는 것 이상이다. 리더로 성장하고 영적으로 자라는 기회이기도 하다.
Choque는 Cohort에 합류한 이유 중 하나는 하나님을 더 잘 아는 것이었다. Cohort를 통해 그는 다른 커뮤니티에 있는 다른 사역들로부터 보고 배울 수 있었다.
“다른 방식으로 하나님을 볼 수 있게 되었어요. 그 분은 다른 곳에서 다른 방식으로 일하세요… 하나님, 당신은 제가 생각했던 것 보다 더 크십니다.”
Choque와 Faber 모두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팬데믹 기간에 Cohort에 속한 것은 격려와 지지를 받았다고 말했다.
“Rachel이 너무 도움도 많이 주고 잘 지지해주고 있어서 항상 같이 일아고 싶습니다.” Faber가 말했다. “Cohort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함께 이런 프로젝트들을 위해 일하고 있고 그 안에서 혼자가 아니라는 느낌이 듭니다… 저는 하나님께서 큰 일을 하실 것이라는 믿음이 있고 니카라과에서 그분이 하시려고 하는 일에 한 부분을 하고 싶습니다.” Faber가 말했다.
“그들을 호스트한 나라 사람들과 함께 어떻게 될지 모르는 이 위기를 극복하면서 성육신을 실천하고 있는 이 청년들과 함께 하는 것이 큰 격려가 됩니다.” Beveridge가 말했다.
교단 선교부 Resonate을 통해 Cohort의 청년들을 후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과 같이 기도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 기간 동안 그들의 커뮤니티를 계속해서 섬기는 Cohort 동료들의 건강을 위해.
중앙아메리카 Cohort를 이끌고 있는 Rachel Beveridge에게 하나님께서 지혜를 주시고 인도해 주시도록.
중앙아메리카에 있는 코로나19로 아픈 이들, 사랑하는 사람들을 잃은 이들과 가정과 스스로에게 필요한 것들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들을 위해. 하나님께서 아픈자들을 치유하시고, 슬퍼하는 이들을 위로하시며, 필요한 것이 있는 이들을 채워주시도록.
Cohort 동료들이 커뮤니티에서 새로 시작하는 일들로 인해 감사를 드립니다. 그들이 이끌고 섬기는 가운데 지혜 주시고 인도하시며, 이런 사랑의 행위가 사람들을 예수님께 향하게 하도록.
Cassie Westrate, Resonate Global Mission
출처: https://www.crcna.org/news-and-views/unexpected-turn
Comments